제 1장 경영일반
경영(business administration or management) : 효율성과 효과성을 동시에 추구하는 것
효과성(effectiveness) : 목표의 달성여부 (유효성)
효율성(efficiency) : 자원의 활용도
-> productivity 척도
소유경영자 (소유권+경영권) | 전문경영자 (경영권) | |
장점 | 강력한 리더십 과감한 경영혁신 환경변화에 빠른 적응 |
민주적 리더십 경영의 전문화 회사의 안정적 성장 |
단점 | 가족경영, 족벌경영의 위험 개인이해와 회사이해의 혼동 능력부족 위험 부와 권력 독점 |
임기의 제한, 개인의 안정 추구 주주 이해관계 경시 장기적 전망부족 단기적 이익에 집착 |
주주 이해관계 경시 -> 대리인 문제 (agency problem) 발생
<-> Stewardship
경영자에게 요구되는 능력
1. 개념화 능력 (conceptual skills) -> 최고경영자에게 중요시
2. 대인관계 능력 (human relation skills)
3. 현장실무 능력 (technical skills) -> 일선경영자에게 중요시
- 민쯔버그의 경영자의 역할 [5지선다형 출제]
역할 | 구분 |
대인관계 역할 interpersonal role |
상징적 대표자 |
리더 | |
연락자 | |
정보전달자 역할 informational role |
청취자 |
전파자 | |
대변인 | |
의사결정자 역할 decisional role |
기업자 |
분쟁조정자 | |
자원배분자 | |
협상자 |
- 과정측면에서 보는 경영
계획(planning) : 목표설정, 전략수립 -> 조직(organizing) : 자원 조직화 -> 지휘(leading) : 동기부여, 리더십, 의사소통 -> 통제(controlling) : 피드백
- Fayol
계획 -> 조직 -> 지휘 -> 조정 -> 통제
- 의사결정 측면에서 보는 경영
1. 전략적 의사결정 : 최고경영자가 행함, 신사업영역 결정, 공장부지 결정, 기술개발 등
2. 관리적 의사결정 : 중간경영자가 행함, 제품생산계획, 예산할당, 판매분석 등
- 대리인 문제
: 주주로부터 기업의 경영을 위탁받은 대리인인 전문경영자가 주주의 이익에 반하는 행동을 통칭
-> 해결방안 : 주식매입선택권 (stock option), 월급 최소화하고 주식을 살 권리를 줌.
ex) 현재 1주에 10000원인데, 3년 후 5000원에 10만 주를 살 권리를 주는 것
- 기업집중
1. 카르텔(cartel) : 기업연합, 동종, 유사 산업의 기업들이 담합, 고가격 유지, 독립성 유지
2. 트러스트(trust) : 독점, 경영합리화, 기업합병, 독립성 버리고 새로운 기업으로 통합
3. 콘체른(concern) : 기업연맹, 기업이 독립성을 유지하면서 하나의 기업으로 결합되는 형태
4. 콘글로머리트(conglomerate) : 여러 종류 산업의 결합체, 이종 기업의 주식을 무차별 매입, M&A를 통한 급속한 다각화
5. 콤비나트(kombinat) : 기술적 연관이 있는 여러 생산부문의 근접 입지하여 형성된 기업의 지역적 결합체
-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 요구되는 이유
1. 증가되는 상호작용
2. 시장의 불완전성
3. 외부불경제
4. 기업의 영향력 증대
- 지속가능경영 (sustainable management)
구분 | 내용 |
경제적 수익성 | 지역 사회 경제에 기여 기업 투명성 (회계투명성, 정보공개) 공정 경쟁 혁신 (경영혁신, 기술혁신) |
환경적 건전성 | 청정 생산 전과정 관리 (친환경 공급망 관리, 제품 책임주의) 기후변화대응 환경 리스크 관리 생물 다양성 보호 제품의 서비스화 |
사회적 책임성 | 사회 공헌 활동 준법 경영 인권 경영 안전 보건 활동 |
- 기업윤리
1. 공리주의 접근법 (utilitarian approach) : 행위의 윤리성을 객관적 결과에 의해 판단, 의도 관계없이 오직 결과만
2. 의무론적 접근법 : 의도가 중요, 좋은 의도였다면 결과가 나빠도 책임없음
11. 경영이론의 발전
(1) 산업혁명기의 경영학
분업 (division of labor) = specialization : 전문화
(2) 고전적 접근법 : 과학적 관리법(작업현장) -> 일반관리론 -> 관료제 (조직 전체) / 자원활용의 효율성 증진
1) 과학적 관리법 (scientific management) : 관리자의 입장, 현장의 기능성 연구
퀘이커교, 청교도(성실, 근면 강조) 배경의 Taylor가 조직적 태업 (soldiering) 해결을 위해 '표준작업량 = 1일 공정 작업량' 설정. 최선의 작업방법을 찾고 생산성 증진을 기대함.
-> 인과관계 연구, 근로자 적재적소 배치, 표준과업 기준 차별적 성과급제도
'시간'이 아니라 '생산량'으로 임금 지불 -> 돈으로 동기부여
2) 포드 시스템 (Ford system)
동시관리 -> 컨베이어 시스템
생산의 표준화를 위해 3S 제시 (단순화, 표준화 규격화, 전문화)
20C 초
미국 |
Taylor |
고임금, 낮은 노무비 |
노동자 중심! |
Ford |
기업 = 봉사기관, 저가격, 고임금, 대량 생산 |
||
프랑스 |
Fayol |
일반관리론, 사장의 입장, 효율적 경영 계획 -> 조직 -> 지휘 -> 조정 -> 통제 |
경영자 중심! |
독일 |
Weber |
대규모 조직 관리를 위한 원리, 관료제 |
-
Fayol의 일반관리 원칙
명령통일 : 명령 일원화의 원칙 (unity of command)
(3) 인간관계론
호손효과 : 직원들이 특별한 주목을 받으며 선발되었다고 느끼거나 관리자가 직원의 복지에 관심을 기울인다고 느낄 때 종업원들의 업무수행이 향상되는 현상
실험순서 : 조명 -> 조립 -> 면접
비공식집단은 공식조직에 큰 영향을 미침
20C 초 | 고전적 접근법 | 효율성 강조 |
1930 | 인간관계론 | 체계 X, 직원의 심리 감정 관계 |
1940 | 행동과학 | 체계 O, closed system : 사내 효율성만 따짐 |
1960 | open system : 내-외부 종합적 접근 | |
1970 | 상황론적 접근법 | 상황에 맞게, 다르게 해결책 요구 |
1990 | 자원기반관점 RBV Resource Based View |
기업의 자원이 경쟁우위와 성과를 유래함 이질성, 비이동성 가정 ex) 휴전선에 있어도 맛있으면 대박날 것이다. VRIN (Value, Rareness, Inimitability, Non-substitutability) |
12. 최신경영이론
(1) 지식경영 (knowledge management) : 핵심기술, 노하우 관리
형식지 : 언어나 숫자로 표현할 수 있고 쉽게 공유할 수 있는 객관적 지식
암묵지 : 학습과 체험을 통해 개개인에게 습득되어 있지만 겉으로 드러나지 않은 상태의 지식
지식은 형식지 + 암묵지의 형태로 존재
- 지식창조 활동의 반복적 순환
암묵지 | 형식지 | 조직수준 | 집단수준 | 개인수준 | |
암묵지 | 이식화 Socialization 암 -> 암 |
분절화 Articulation 암 -> 형 |
|||
형식지 | 내재화 Internalization 형 -> 암 |
연결화 Combination 형 -> 형 |
(2) 구조조정
1) 리엔지니어링 (business process reengineering : BPR)
과격하게 시스템 전체 재구성, 고객중심, 서비스 질 향상
2) 벤치마킹
3) 아웃소싱
make by myself (수직적 통합) <-> buy (아웃소싱)
13. 목표관리
(1) 개념
MBO (Management By Objectives) : 특정 성과목표가 종업원과 경영자에 의해 공동으로 결정, 목표 달성을 위한 과정의 장기적 검토, 이를 기반으로 보상이 할당되는 시스템
(3) 목표관리의 일반적 요소
1. 목표의 명확성, 구체성
2. 참여적 의사결정
3. 명확한 기간
4. 피드백
14. 균형성과표
균형성과표 ( BSC : Balanced Scorecard) : 기업의 이윤극대화, 기능별 부서의 목표를 연결
1. 재무적 성과
2. 고객만족
3. 내부프로세스
4. 학습, 성장
-> 모두 평가
맥 그리거의 X 이론 - 감시, 통제, 체벌
Y이론 - 자율성, MBO
15. 지식경제의 패러다임
수확체증의 법칙 : 투입된 생산요소가 증가할수록, 산출량이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는 현상
1. 높은 신제품 개발비용 ex) 게임, 응용프로그램
2. 네트워크 효과 : 사용수가 많아질수록 가치가 올라가는 속성, ex) 팩스, 프린터기
3. 소비자의 타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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